2025.01.23 조회수 12
* 본 포스팅은 피지 낭종, 지방종 등의 양성종양 및 치료 성형 증례에 대한 내용으로 다소 거부감을 느낄 수 있는
사진과 동영상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육안으로 보았을 때 약 지름 1.3cm 가량의 큰 덩어리가 가슴 바로 한가운데(복장뼈 위치)에 관찰되었습니다.
만졌을 때 경계도 뚜렷하고, 통증이나 열감과 같은 염증반응도 전혀 없는 상태였습니다.
조금 딱딱하긴 하였으나 표피 낭종일 가능성이 제일 크다고 판단하였고, 수술 전 초음파 검사를 진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.
초음파 상에서 최대 직경 약 1.38cm 정도의 덩어리를 볼 수 있었습니다.
비교적 덩어리의 경계는 명확한 편이었습니다.
일반적인 표피 낭종에서 초음파 상 볼 수 있는 hypoechoic state (검은색의 동그란 모양으로 보이는 형태) 및
posterior acoustic shadow (후방음향음영) 소견이 전형적으로 보였습니다.
환자분에게 초음파 소견을 설명한 후 국소마취로 간단하게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.
덩어리의 가운데 부위에 약 0.6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.
국소마취를 하고 절개를 한 다음 덩어리 주변부를 섬세하게 박리하고 압력을 가하여 낭종을 전체적으로 쉽게 덜어낼 수 있습니다.
낭종을 깔끔하게 제거한 후 피하지방층과 피부층을 꼼꼼하게 봉합하여 수술을 마무리하였으며, 수술 시간은 약 15분가량 소요되었습니다.
이분의 경우, 낭종을 덜어낸 후 조직 검사를 시행하였으며, 조직 검사 결과 표피 낭종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.
가슴 중앙부, 복장뼈 부위는 절개를 하였을 때 켈로이드 또는 비후성 반흔이 나타날 확률이 큰 부위입니다.
낭종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,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.
얼굴이나 몸에 생긴 낭종을 제거할 병원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수술적인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,
수술 후 흉터 관리까지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겁니다.
미테크성형외과는 성형외과 전문의 2인으로 구성된 병원으로 항상 안전한 수술을 지향하고 있습니다.
직장인들의 편의를 위해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공휴일까지도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.
환자분들이 편안한 곳에서 수술받고 회복하실 수 있도록 모든 의료진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* 미테크성형외과의원의 의료광고를 포함하고 있는 포스팅입니다.
모든 시술은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.